반응형
담 예방을 위한 평소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몸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레 격한 운동이나 일을 하게 될 경우 간혹 담, 또는 결림의 증상이 올때가 있습니다.
목과 등 어깨가 뻐근하거나 움직일때 통증이 오는 증상을 "담 (痰)" 이 들었다 라고 표현합니다.
"담 (痰)" 이란 무엇인가?
일반 의학에서 "담 (痰)" 이란 용어는 없습니다.
한의학에서 유래되어진 말이지만 한의학에서도 "담 (痰)" 에 대해 명확히 정의된 내용은 없다고 합니다.
근육 뭉침 체내 기혈 또는 진액의 순환이 원할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을 통틀어 "담 (痰)" 이라고 표현 합니다.
일반 의학에서 "담 (痰)" 이란?
일반 의학에서 담 증상을 4가지 정도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의 증상 : 특정 근육의 연관된 신경이 디스크가 탈출되며 눌려 근육의 통증등을 유발 하는것
2. 근막통 증후군 의 증상 : 주로 목과 어깨 허리 엉덩이 쪽에 유발하며 안좋은 자세, 근육 손상, 날씨의 변화 등으로 인한 근긴장 증상
3. 골격의 충격이나 골절등의 추가 적인 증상
4. 대상포진 초기 증상 :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며 간혹 발생하는 통증, 오한 등
"담 (痰)" 을 예방 할 수 있는 평소 운동
담을 완전하게 예방 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운동 선수들도 걸릴 수 있는 증상)
하지만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선 평소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담 (痰)" 증상이 나타났다면 우선 따듯한 물로 목욕 또는 반신욕을 하고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스트레칭 또는 가벼운 운동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 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을 받고 원인을 파악 후 이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당신의 삶이 보다 나아 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