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은솔아빠 입니다.
이제는 우리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배달 플랫폼 중 하나인 배달의 민족이 배달비 무료를 선언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배달의 민족 배달비 무료 최소 주문 금액 폐지 점유율 방어에 총력
배달의 민족 '배민' 이 배달비 무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최소 주문 금액을 폐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중인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3일 내부적으로 배달비 무료 혜택 제공을 위해 설정하였던 최소주문 금액 1만5천원을 폐지하여 무료혜택 강화에 나서겠다고 했는데 이는 1만5천원 이상 주문 시 '알뜰배달(묶음배달)'의 배달비를 무료로 제공하던 기존 규정을 1만5천원 이하로 주문해도 배달비를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배달의 민족 배달비 알뜰배달(묶음배달), 한집배달
알뜰배달
한집배달과 다르게 배달료가 저렴한 대신 여러 고객의 배달을 한번에 픽업하여 순서대로 배달하는 방식으로 고객에게 도착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음.
한집배달
기존의 배달 방식으로 고객이 주문한 음식을 바로 픽업 후 바로 빠르게 배달하는 방식으로 거리와 기후 사정에 따라 배달 비용이 다름.
업계에서는 요기요, 쿠팡이츠 등 경쟁사가 보다 공격적인 배달비 마케팅에 나서자 배달의 민족도 시장상황에 발맞추어 대응하기 위해 신속히 움직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달의 민족(우아한형제들)측은 별도의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상황은 기존 '배달비 무료'와 '10% 할인 혜택'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었던 내용에서 '10% 할인 혜택'이 아무런 설명 없이 삭제된 상태이며, 이는 기존 배달금액 대비 10%할인으로 얻을 수 있었던 혜택(음식 가격이 높을수록 이익)이 사라지며 기존의 고객들의 혜택이 사라진 상황입니다.
배달비 무료로 혜택이 커진 것처럼 광고하지만 실상은 더 큰 혜택(10%할인)이 사라지며 소비자의 선택권을 줄여버린 셈이게 된것입니다.
배달플랫폼 업계들이 자리 잡은 지금 시점에서 소비자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줄여 혜택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지 아니면 보다 나은 혜택으로 소비자의 혜택을 높여줄 수 있을지 결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