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이란? 그리고 편도선염 대처법
안녕하세요. 은솔아빠 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종종 발생하는 편도선염에 대해 써볼게요.
편도선염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번쯤 겪어보는 흔한 증상으로 꽤 불편한 질환입니다.
그럼 편도선이란 무엇이고, 편도선염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편도선이란?
편도선은 목 안쪽에 위치한 작은 혹처럼 생긴 덩어리 모양의 장기로 우리몸의 면역시스템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가 몸에 침입할때 이것을 방어하는 방패같은 역할을 해주는 고마운 장기입니다.
편도선염의 증상
편도선염은 편도선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 목의 통증
- 목의 붓기
- 발열 증상
- 목의 붉은 발적
- 구토 혹은 설사(일부 증상으로 흔하지 않음)
편도선염의 원인
편도선염의 주된 원인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에 의해 감염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스트렙토코커스나 플루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가 편도선에 침입하면 염증이 발생하며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선염 대처법
편도선염을 진단 받았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1. 약물치료
- 항생제 : 세균에 의한 감염일 경우 의사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 진통제 : 목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 해열제 : 열이 나는 경우 해열제를 복용하여 체온을 낮춰 줍니다.
2. 자가관리
- 휴식 : 편도선염 발생하면 최대한 휴식을 취하여 회복을 도모합니다.
- 체온유지 : 목을 따듯하게 유지하며 건조하지 않은 환경을 유지합니다.
- 수분섭취 : 따듯한 물을 자주 섭취하여 목의 붓기를 완화하고 대사를 촉진하여 줍니다.
3. 의학치료
- 특정 상황에 따라 간혹 편도선염이 재발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 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편도선염은 아주 흔한 질환으로 적절한 대처와 관리를 통해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증상 또는 합병증이 발생할 시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담받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대처하는 것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에 대해 정확한 지식과 대처법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